당신이 잠든 사이에 영화 줄거리 리뷰 뒷이야기
1995년 개봉된 산드라블록, 빌 풀먼 주연, 쿨러닝으로 알려진 존 터틀타웁 감독의 로맨틱 코미디로 지하철 역무원으로 근무하는 루시라는 여주인공이 "인생은 언제나 계획대로 되지 않는다"의 대사처럼 짝사랑 남과 계획대로 결실을 맺지 못하지만 참 사랑을 찾아 해피앤딩을 맞는 영화 당신이 잠든 사이에를 소개한다.
줄거리
지하철 역무원으로 근무하는 루시(산드라 블록 분)는 매일 같은 시간 출근하는 잘 생긴 남자(피터 : 피터 겔라거 분)를 보며 짝사랑에 빠진다. 가족이 없는 루시는 추수감사절에 이어 크리스마스에도 가족이 있는 동료들을 대신해 근무를 서게 되는데 크리스마스 아침 짝사랑 남자 피터가 불량배들과의 시비로 플랫폼으로 떨어지는 걸 목격하게 된다. 그를 돕기 위해 뛰어간 루시는 혼수상태에 빠진 피터를 온 힘을 다해 극적으로 구해낸다. 병원으로 옮겨진 피터를 지켜보던 루시 앞에 피터의 가족들이 나타나고 루시의 혼잣말을 오해한 간호사로 인해 루시는 피터의 약혼자가 되고 만다. 피터의 가족들은 루시가 피터를 구했다는 이야기를 듣고 마음의 문을 열고 크리스마스 파티에 초대한다. 고양이와 단둘이 살던 루시는 본의 아닌 거짓말이 언제 들통날지 몰라 불안하면서도 피터 가족의 따뜻함에 행복감을 느낀다. 동시에 피터에 대해 전혀 모르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되고 자신의 상상처럼 완벽한 신랑감이 아니면 어쩌나 하는 걱정을 하게 된다. 그러던 중 형의 약혼녀를 본 적 있는 피터의 동생 잭(빌 폴만 분)을 만나게 되고 잭은 루시를 의심하며 이상한 여자라고 생각하고 집요하게 파고든다. 그러나 루시의 따뜻한 성품에 잭은 조금씩 끌리고 루시도 마찬가지로 잭에게 빠져들게 된다. 혼수상태에서 깨어난 피터는 루시를 기억하지 못하지만 가족들과 대부인 사울의 조언을 듣고 루시에게 청혼하게 된다. 결혼식 당일 루시는 신부님 앞에서 결혼에 대한 이의를 제기하며 피터가 아닌 동생 잭을 사랑한다고 고백하고
그동안 가족들의 따뜻한 사랑 앞에 자신이 거짓말을 하게 됐음을 진심을 다해 사과하고 떠난다. 얼마 후 여느 때와 같이 역무원으로 근무하고 있는 루시 앞에 프러포즈 반지를 가지고 잭과 가족들이 찾아오고 잭과 루시는 결혼하여 루시의 소원인 이탈리아 플로렌스로 허니문을 떠나게 된다. 영화의 마지막 피터는 루시에게 묻는다 언제 잭을 사랑하게 됐냐고.. 루시는 대답한다 "당신이 잠든 사이"라고..
리뷰
당신이 잠든 사이에(While You Were Sleeping)은 1995년 개봉된 로맨틱 코미디 영화로 비디오가 늘어지도록 보고 또 봤던 기억이 있다. 28년이 지난 지금, 그때는 세상에 존재하지도 않았던 대학생 아이들과 함께 보기에도 좋은 자극적이지 않고 따뜻하며 편안한 영화이다. 착하지만 가족이 없는 외로워도 슬퍼도 울지 않는 캔디 같은 주인공 루시의 뻔한 사랑이야기 같지만 뻔하지 않고 보는 내내 마음이 차분해지며 미소 짓게 되는 재미있는 영화이다. 전형적인 미인형은 아니지만 티 없이 밝고 건강한 에너지가 아름다운 산드라블록의 자연스러운 연기가 몰입력을 높여 주는 영화로 자극적인 요소가 없으면 안 되는 2023년을 살아가는 우리의 청년들에게 90년대의 감성과 함께 전하고 싶은 순수하고 아름다운 사랑이야기이다.
뒷이야기
- 루시 역으로 니콜 키드먼과 지나 데이비스도 제안을 받았었다고 한다.
- 1994년 스피드로 대박 난 산드라 블록은 1995년 가장 핫한 배우였고, 상대 배우인 빌 풀먼은 나중에 인디펜던스 데이로 유명해졌으나 이 영화를 찍을 당시에는 신인이었다고 한다.
- 크리스마스를 배경으로 한 크리스마스 추천 영화 중 한편이나 제작 당시 크리스마스 배경이 아니었다고 한다. 영화 판매촉진을 위해 급히 크리스마스 배경으로 바꿨다고 하는데 탁월한 선택이었던 거 같다.